뉴스>인터뷰
스타2 개발자 케오 밀커 "군단의 심장 출시 임박"
2012-08-17 12:15

◇데이비드 킴(왼쪽)과 케오 밀커.(사진 제공=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현재 독일 쾰른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인 게임스컴 2012에서 스타크래프트2 개발자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인터뷰에는 시니어 게임 프로듀서인 케오 밀커와 게임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이 자리해 출시를 앞두고 있는 군단의 심장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했다.

Q MLG에서 공개했었던 빌드와 현재 빌드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달라.
A 테란 유닛에 변화가 있었다. 거미지뢰라는 유닛은 MLG 빌드에서는 폭발 기술에 10초 폭발 딜레이가 있었다. 이 지연시간을 없애고 광역 피해보다 단일 유닛에 대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변경됐다.

Q 프로토스 유닛인 모선이 삭제되는 것으로 결정됐다가 다시 등장하게 됐는데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인가.
A 군단의 심장에도 모선이 등장한다. 모선 제어소 건물도 느린 속도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Q 전체적인 종족 밸런스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나.
A 베타테스트가 임박했고 현재 밸런스를 조율하고 있다. 베타테스트를 통해 계속해서 밸런스를 맞춰 나갈 것이다.

Q 베타테스트는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나.
A 베타테스트는 멀티플레이만 가능할 예정이며 1대1 대전으로 진행이 된다.

Q 군단의 심장 출시 이후 자유의 날개도 계속해서 패치를 진행하게 되나.
A 군단의 심장을 중점적으로 패치가 이루어지겠지만 필요하다면 자유의 날개도 패치를 진행할 생각이다.

Q 군단의 심장이 e스포츠와 관련해 자유의 날개와 달라진 점은.
A 대표적인 예로 타인의 리플레이를 이어서 직접 플레이 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게이머들의 대전 중에도 연결이 끊기더라도 리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시점에서 게임을 다시 진행 할 수 있도록 하고 일반 이용자들도 좋아하는 특정 프로게이머의 게임을 원하는 지점부터 직접 팀을 구성해 진행할 수도 있다.

Q 리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는 곳이 마련되는 것인가.
A 대회와 관련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는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며 별도로 군단의 심장 내에서 리플레이를 다운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

Q 자유의 날개에 등장한 싱글플레이 독점 유닛이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군단의 심장 에서도 비슷한 것이 있나.
A 그렇다. 하지만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는 완전히 다르게 개발이 되고 있다. 서로 중복되는 유닛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을테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이 더 많을 것이다.

Q 자유의 날개에서는 테란 종족을 플레이 하다가 중간에 프로토스를 조정할 수도 있었는데 이런 플레이 방식이 이번에도 도입이 되는가.
A 물론 있을 수도 있겠지만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으니 구체적으로 언급은 하지 않겠다.

Q 타 지역 플레이어들이 만나서 대전할 수 있는 글로벌 플레이의 진행 상황을 알려달라.
A 특별한 변동사항은 없다. 글로벌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Q 군단의 심장 출시일정이 조금 늦어졌다.
A 올해 여름 정도로 출시 시점을 예상하였으나 생각보다 많이 늦어졌다.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다듬는 과정이 길어졌다. 이제는 밸런스 조절만을 남겨두고 있기 때문에 출시가 거의 임박했음을 느낀다.

[데일리e스포츠 강성길 기자 gillnim@dailyesports.com]

*SK텔레콤과 함께하는 e스포츠 세상(www.sktelecom.com)




e스포츠는 잘!생긴 SK텔레콤 LTE-A로 즐기세요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