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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5.6 패치노트] 바드 'OP' 만들기 프로젝트 스타트

[롤 5.6 패치노트] 바드 'OP' 만들기 프로젝트 스타트
라이엇게임즈의 인기 AOS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5.6 패치를 통해 신규 챔피언 바드가 상향된다. 서렌더앳20닷넷(www.surrenderat20.net)을 통해 25일 공개된 LoL 5.6 패치노트에 따르면 바드의 Q스킬 우주 결속 마법 피해량이 증가해 바드의 포킹 공격 능력이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E스킬 신비한 차원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바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바드는 'OP'가 될 것이다! 바드 상향 스타트

라이엇게임즈의 바드 살리기가 시작됐다. 지난 5.5 패치를 통해 혜성처럼 등장했으나 빼어난 유틸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라인전의 약점으로 트롤계의 슈퍼스타가 된 바드는 이번 5.6 패치를 통해 Q스킬과 E스킬이 상향된다.

먼저 바드의 유일한 공격 스킬인 Q스킬 우주 결속의 기본 마법 피해량이 전 레벨 구간에서 향상된다. 기존 75/100/145/180/215에서 80/120/160/200/240으로 늘어나 Q스킬 레벨이 높아질수록 피해량 증가폭이 커진다. 이로 인해 바드의 초반 라인전과 후반 대규모 교전 기여도가 모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롤 5.6 패치노트] 바드 'OP' 만들기 프로젝트 스타트
바드의 독특한 유틸 스킬인 E스킬 신비한 차원문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 레벨 구간에서 줄어든다. 기존26/24/22/20/18초에서 20/19/18/17/16으로 줄어들게 되는 것. 바드가 쿨감 세팅을 맞출 경우 1레벨 E스킬을 12초마다 사용할 수 있어 중후반 이후 바드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패치를 통해 바드 E스킬을 통해 이동한 아군이 짧은 시간 내에 킬을 올릴 경우 바드에게 어시스트가 주어지며, 차원문을 클릭하고 이동하는 판정이 더욱 완화된다. 르블랑과 샤코의 클론도 차원문을 통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바드 궁극기 운명의 소용돌이는 중립 몬스터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초기화되던 문제가 수정돼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엘리스와 이블린 전성기 다시 오나? 정글러 대거 패치

라이엇게임즈의 정글러 밸런스 조정 작업은 이번 5.6 패치에서도 계속된다.

먼저 한때 정글의 제왕으로 군림하다 몇 차례의 하향 패치 이후 자취를 감춘 엘리스의 인간 형태에서의 E스킬 고치의 투사체 속도가 1450에서 1600으로 10% 이상 빨라진다. 또한 엘리스의 인간 형태 이동 속도가 335에서 330으로 줄어드는 대신 거미 형태 이동 속도가 345에서 355로 빨라진다. 엘리스 거미 형태 E스킬 줄타기는 공중으로 올라가 대상을 우클릭해도 내려올 수 있도록 수정된다.

[롤 5.6 패치노트] 바드 'OP' 만들기 프로젝트 스타트
이번 패치로 엘리스는 개입 공격 능력이 좋아져 보다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투사체 폭 감소 이후 엘리스의 개입 공격 능력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던 E스킬 고치가 이번 패치로 투사체 속도가 증가된 데다 거미 폼 이동 속도가 늘어나면서 거미 형태로 상대에게 빠르게 접근해 줄타기로 접근해 인간 형태로 변환해 스킬 콤보를 넣기 수월해질 전망이다.

은신 챔피언으로 정글 강자로 자리매김하며 필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으나 최근 모습을 찾기 어려운 이블린에 대한 상향 패치도 진행된다. 이블린의 기본 지속 효과인 그림자 걷기의 은신 상태로의 재진입 시간이 기존 6초 고정에서 레벨이 올라갈수록 줄어들어 16레벨에 3초로 줄어드는 것. 이블린 W스킬 어둠의 광기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동 속도가 증가하던 기본 지속 효과가 스킬 공격 적중시 어둠의 광기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감소하는 방향으로 변경된다.

정글에서 자주 만나기 힘든 정글러 챔피언 녹턴과 람머스도 상향된다. 녹턴은 궁극기 피해망상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기존 180/140/100초에서 150/120/100초로 줄어든다. 6레벨에 궁극기를 배운 뒤 실패할 경우 돌이키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는 녹턴에게 궁극기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는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람머스는 Q스킬 대회전의 마나 소모량이 70/80/90/100/110에서 60/65/70/75/80으로 줄어들어 개입 공격시 마나 관리를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솔로 랭크 게임에서 높은 승률을 기록하며 'OP'로 떠오르고 있는 세주아니에게는 하향 패치가 단행된다. 세주아니 W스킬 매서운 북풍 철퇴의 기본 피해량이 대상의 최대 체력 4/6/8/10/12%에서 4/5/5/7/8.5/10%로 뒤로 갈수록 줄어드는 것. 또한 세주아니 궁극기 얼음 감옥으로 기절시키지 못한 적에게 적용되던 둔화 효과가 90%에서 30%로 감소된다. 패치 이후 세주아니 이용자들은 궁극기를 보다 신중하고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게 됐다.

◆리메이크 이후 연속 상향 받은 질리언

리메이크를 통해 스킬 구성이 대폭 변경된 질리언은 지난 5.5 패치에 이어 이번 패치에서도 상향된다. 먼저 Q스킬 시한 폭탄의 AP 계수가 0.8에서 0.9로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소폭 감소한다. W스킬 되감기는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모두 줄어들고 E스킬 시간 왜곡은 마나 소모량이 레벨에 따라 증가하던 것에서 1레벨 소모량인 50으로 고정된다.

질리언은 레벨에 따라 증가하는 체력도 71에서 77로 증가한다. 스탯 증가에 주요 스킬의 마나 소모량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질리언 이용자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돼 질리언의 게임에서의 역할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롤 5.6 패치노트] 바드 'OP' 만들기 프로젝트 스타트
◆카시오페아-르블랑-애니 하향

이번 5.6 패치를 통해 마법 공격 기반 챔피언들이 대거 하향된다. 먼저 순간 폭딜을 통해 상대를 단숨에 제압하는 마법사 르블랑은 궁극기 모방의 AP 계수가 낮아진다. 모방한 악의의 인장은 0.65에서 0.6으로 줄어들고 모방한 왜곡은 0.975에서 0.9로 낮아진다. 모방한 환영 사슬은 AP 계수가 0.65에서 0.6으로 줄어든다.

카시오페아는 추가 AP 효과가 낮아진다. 기본 지속 효과 뱀의 상 중첩이 쌓이면 주문력이 오르는 특성을 지닌 카시오페아는 드래곤 버프나 라바돈의 죽음모자 등 AP를 비율로 높여주는 효과로 인한 시너지가 커 이번 패치를 통해 더 낮은 비율로 주문력이 증가하도록 변경된다. 게임 후반부서 이런 효과가 중복 적용될 경우 대략 12% 정도의 추가 AP가 감소된다.

서포터로 주로 활용되지만 중단에도 종종 모습을 보이는 애니는 궁극기로 소환된 티버가 주변 적에게 주는 초당 마법 피해량이 35 고정에서 20/30/40으로 레벨에 따라 증가하는 구조로 변경된다. 6레벨에 강력한 애니 궁극기와 점멸을 조합한 순간적인 광역 스턴 시전에 피해량을 낮춰 애니를 상대하는 이들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게 했다.

해외 대회에서 여전히 모습을 자주 드러내고 있는 이렐리아 역시 하향된다. 이렐리아 E스킬 균형의 일격 기본 마법 피해량이 후반부로 갈수록 낮아져 5레벨 기준 280에서 240으로 줄어든다. 대상의 속도를 늦추거나 기절시킬 수 있는 균형의 일격의 피해량까지 높아 상대가 대처하기 어려웠으나 이번 패치로 이렐리아를 상대하는 이들도 버틸 여지가 마련될 전망이다.

◆라이즈 Q스킬 상향을 비롯한 그밖의 변경들

대장군 라이즈가 5.6 패치를 통해 돌아올 지도 모르겠다. 라이즈 Q스킬 과부하 기본 마법 피해량이 40/60/80/100/120에서 55/75/95/115/135로 전 레벨 구간에서 15씩 상승된다. 라이즈는 과거 아이템을 2개 이상만 갖추면 무서운 딜량을 내며 상단 패왕으로 군림했으나 수 차례 하향 패치 이후 자취를 감췄다. 이번 패치로 라이즈의 주력 스킬 피해량이 높아져 라이즈의 CS 수급과 상대와의 딜 교환 능력이 모두 향상될 전망이다.

신지드의 E스킬 던져넘기기의 피해량 계산 공식이 변경된다. 기존보다 기본 마법 피해량이 줄어드는 대신 대상의 최대 체력 계수가 추가되는 것. 5레벨 기준 8%의 대상 최대 체력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량이 주어지고 기본 마법 피해량은 260에서 110으로 150 줄어든다. 대상의 최대 체력이 2000으로 가정해도 8인 160의 마법 피해량이 추가로 주어지기 때문에 탱커를 상대로 던져넘기기를 사용할 때는 분명 상향이라 할 수 있다.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마법사 직스도 이번 패치 상향 대상이다. 직스 Q스킬 반동 폭탄의 마나 소모량이 고레벨 구간으로 갈수록 감소해 5레벨의 경우 기존 90에서 70으로 줄어든다. 직스가 경기 후반부 포킹 공격을 더욱 활발하게 구사할 수 있게 돼 직스의 존재감이 높아질 전망이다.

요릭은 Q스킬 전쟁의 징조로 강화된 기본 공격에 치명타 애니메이션이 적용되고 사거리 또한 125에서 175로 길어진다. 카서스는 기본 공격 모션이 개션되며 카타리나는 기본 체력이 560에서 510으로 줄어드는 대신 레벨에 따라 증가하는 체력은 80에서 83으로 증가한다.

트위치는 맹독 중첩당 고정피해량이 증가하는 대신 고정 피해량이 증가하는 레벨 구간이 높아진다. 퀸은 E스킬 공중제비 사용 후 착지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되고 공중제비로 지형지물을 통과하기 수월해지며 공중제비 스킬로 매사냥이 적용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된다. 아트록스는 궁극기 대학살로 적을 공격할 경우 스킬에 맞은 적 하나당 피의 샘이 20% 차오르게 된다.

아무무는 마나가 바닥난 상황에서 W스킬 절망이 비활성화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된다. 갈리오는 E스킬 정의의 돌풍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낮아지도록 변경된다.

[롤 5.6 패치노트] 바드 'OP' 만들기 프로젝트 스타트
마법 공격형 챔피언을 위한 아이템인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가 상향된다. 기본 마나 재생 추가 효과가 50%에서 100%로 늘어나고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렸을 때 회복되는 마나량이 15%에서 30%로 높아지는 것.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와 미카엘의 도가니 하위 아이템인 조화의 성배 가격이 1000골드에서 900골드로 낮아진다. 상위 아이템으로의 조합 비용이 증가해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와 미카엘의 도가니 가격에는 변함이 없다.


[데일리게임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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