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프로리그] STX 신대근 "이제 연승 시작이다"

STX 소울이 이번 시즌 첫 2연승을 올렸다. STX는 지난 26일 EG-TL을 4대1로 제압한데 이어 오늘 경기에서도 출전 선수들이 고른 경기력을 선보이며 4대1 승리를 거뒀다. STX 승리에 일조한 김도우, 조성호, 신대근은 "오늘 연승을 이어가서 기분이 좋다"며 "매 경기 집중해서 상위 라운드에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Q 승리한 소감은.
A 김도우=연패를 끊어서 기분이 좋다. 오늘 또 졌다면 한강에 혼자 가서 깡소주를 마실 생각이었다(웃음). 그런 마음가짐으로 연습을 했다. 아직 성적이 좋지 않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해서 연승을 이어가겠다.
A 조성호=이번 시즌 첫 인터뷰다. 오랜만에 인터뷰를 하게 되서 기분이 좋다. 팀이 첫 연승을 기록하게 됐는데 상위팀을 따라가려면 열심히 해야겠다. 내가 분발하면 많이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A 신대근=마무리를 잘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팀 연승을 잘 끌고 갈 수 있어서 기분이 좋다. 긍정적인 마음을 얻게 됐다.

Q 지난 시즌에 비해 이번 시즌은 부진한데.
A 조성호=그 때는 말 그대로 포텐이 터졌다고 생각한다. 내 실력의 200%가 나왔고 운도 잘 따라줬다. 이번 시즌에 들어와서는 운이 안좋기도 한데 솔직히 내 본실력이 나오는 것 같다(웃음). 이상하게 방송 경기가 잘 안된다.

Q 왜 그런가.
A 조성호=연습할 때모다 몸이 무거운 느낌이다. 생각도 잘 안된다.

Q 김도우, 신대근은 승보다 패가 월등히 많다.
A 김도우=팀 내에서는 성적이 괜찮은데 유독 방송 경기에서 내 실력이 발휘되지 않았다. 운도 안따라주고 연패를 하다보니 긴장이 더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오늘 이기고 자신감을 얻었다.
A 신대근=방송 경기에서 긴장은 안된다. 다만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 그게 경기력으로 나오다보니 부족한 면이 많이 보이더라. 연습 때는 경기도 잘 풀리고 생각도 많은 편인데 방송 경기에서 집중력 저하를 드러내면서 성적이 좋지 않은 것 같다.

Q 혼자 저그 라인을 책임지고 있는데 부담스럽지는 않나.
A 신대근=지금은 종족 의무 출전이 없다보니 잘하는 사람이 나가는 시스템이라 크게 부담은 없다. 저그로서 부담되는 게 아니라 출전하는 선수로서 팀에 책임감을 갖고 하다보니 부담이 된다. 최대한 마음을 편하게 먹으려고 했었는데 팀 성적이나 분위기가 안좋은 등 여러 부분이 작용해서 부담스러웠다.

Q 오늘 빌드는 어떻게 준비했나.
A 김도우=최근에 무난한 운영 싸움을 준비했다가 상대 전략에 진 적이 많았다. 그래서 전략을 찾다가 발견한 빌드를 해보니 느낌이 좋아서 연습하게 됐다.

Q 신예인 백동준이 잘하는 것을 보고 자극을 받지는 않나.
A 김도우=내가 프로리그 데뷔를 먼저 했는데 동생에게 밀리다보니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A 조성호=(백)동준이는 나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이다. 스타일이 다르다보니 동준이를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다. 아마 나와 동준이 스타일이 합쳐지면 최고의 선수가 될 것 같다.
A 신대근=동준이는 자신만의 고집이 있어서 흥하거나, 망하거나 둘 중 하나로 생각했다. 지금 잘하고 있지만 동준이가 동료들의 말에 귀를 좀 기울였으면 좋겠다. 그러면 더 큰 선수로 성장할 것이다.

Q 오늘 경기는 어떻게 예상했나.
A 김도우=최근 팀 분위기가 좋았기 때문에 충분히 연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A 조성호=출전한 선수들의 경기를 봤는데 다들 준비를 잘 한 것 같아서 나만 이기면 무조건 1승을 가져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A 신대근=개인적인 생각으로 다들 종족을 잘 만난 것 같다. 그러다보니 방송 경기에서도 결과가 잘 나온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저그를 안만나서 좋았다(웃음).

Q 왜 이렇게 저그에 약한가.
A 신대근=스타2를 처음할 때부터 저그전이 어려웠다. 래더 상위권에 있을 때 저그가 워낙 좋은 종족이다보니 저그 동족전을 많이 했다. 래더에서는 솔직히 자신이 있었다. 하지만 잘하는 저그를 만나다보니 벽을 많이 느꼈다. 팀에 저그가 세 명밖에 없다보니 연습량도 많이 부족했다. 스타2 저그 동족전은 아직도 잘 모르겠다.

Q 다음 상대는 웅진인데.
A 김도우=지금 웅진의 기세가 좋기 때문에 힘들 것 같지만 우리도 만만치 않다. 웅진만 이긴다면 더 기세를 탈 수 있기 때문에 꼭 이기겠다는 생각으로 준비할 것이다.
A 조성호=웅진이 잘하고 있긴 하지만 웅진을 상대로 좋은 기억이 많다. 최근 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준비만 잘한다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A 신대근=저그만 안만나면 이길 자신이 있다. 하지만 내심 (김)명운이 형을 다시 만나고 싶은 마음도 있다. 앞으로 계속 수많은 저그들과 경기를 해야하는데 그럴거면 차라리 준비를 잘해서 복수하고 싶다. 갈길이 멀기 때문에 한 팀 한 팀 꺾으면서 상위권에 올라갈 수 있도록 열심히 할 생각이다.

Q 김성현이 많이 아프다고 들었는데.
A 김도우=그렇게 나쁘지는 않다. 손목 때문에 병원에 다니고 있지만 치료에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방송 경기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A 신대근=손목터널증후군은 프로게이머라면 다 거쳐가기 때문에 (김)성현이도 그 과정을 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성현이가 경기에 나오고 싶어하는 욕심이 강하기 때문에 팬들은 빨리 성현이가 방송 경기를 치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Q 더 하고 싶은 말은.
A 김도우=(이)호준이와 같이 4연패를 기록 중이라 경기 전에 한 명은 연패를 끊겠다고 웃으며 얘기했는데 내가 이겼다. 호준이에게 힘내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A 조성호=전에 지고 나서 고개를 숙였는데 (전)태양이에게 연락이 왔다. 나나 태양이나 팀에서 자신의 위치에 걸맞는 성적을 못내고 있다. 같이 힘내 제 역할을 해서 팀도 승승장구 했으면 좋겠다. 태양이에게 고맙다.
A 신대근=내가 마무리 상황에서 많이 졌었는데 뒷문을 잘 잠궈서 기분이 좋다. 앞으로 내 차례에서 끝낼 수 있는 상황이 오면 꼭 마무리할테니 많은 응원 바란다. (김)도우가 이겨서 좋지만 (이)호준이가 져서 더 좋다(웃음). 호준이가 재미있게 봤으면 좋겠다. 오늘은 승부였기 때문에 승패가 나뉘어졌지만 (박)진영이, (김)동현이 모두 다 같이 잘했으면 좋겠다. 또 우리가 연패를 하는 와중에도 팬분들이 많이 와주셨다. 팬들에게 감사드린다. 우리가 중간중간 1승씩 할 때마다 연승을 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오늘 2연승을 시작으로 계속 연승을 이어가겠다.

[데일리e스포츠 강성길 기자 gillnim@dailyesports.com]

*SK텔레콤과 함께하는 e스포츠 세상(www.sktelecom.com)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데일리랭킹

1젠지 17승 1패 +29(34-5)
2T1 15승 3패 +24(32-8)
3한화생명 15승 3패 +19(30-11)
4KT 11승 7패 +8(26-18)
5DK 9승 9패 0(21-21)
6광동 7승 11패 -7(18-25)
7피어엑스 6승 12패 -11(16-27)
8농심 4승 14패 -16(14-30)
9디알엑스 3승 15패 -21(11-32)
10브리온 3승 15패 -25(8-33)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