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SK플래닛] SK텔레콤 김택용 "스타리그 우승하면 스트레스 풀릴듯"

[SK플래닛] SK텔레콤 김택용 "스타리그 우승하면 스트레스 풀릴듯"
3월3일은 김택용에게 특별한 날이다. 자신의 이름을 만천하에 알린 ‘3.3 혁명’을 일으킨 날이기 때문이다. 3월3일 삼성전자전을 앞두고 관심이 모였던 이유도 김택용이 3월3일 경기에 출전해 3연패를 끊어낼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었다.

그리고 김택용은 허영무와 살얼음판 승부 끝에 3연패를 끊어내는데 성공했다. 자신의 날에 승리를 거둔 김택용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팀이 포스트시즌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Q 3월3일에 승리를 따냈다. 기분이 어떤가.
A 별 감흥 없다. 원래 일주일 전에는 팬들도 신경 써 주시더니 막상 오늘이 되니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웃음). 크게 와 닿거나 별다른 감흥은 없다.

Q 3월3일에 자주 경기를 하는 것 같다.
A 신기하다. 유독 3월3일에 경기를 많이 했던 것 같은데 잘 이겼던 것 같다. 3라운드 첫 승리를 3월3일에 했는데 너무 늦은 것이 아닌가 싶다. 계속 지다 보니 긴장이 많이 됐던 것 같다. 그것이 경기에서도 나타난 것 같다. 손이 떨리니 컨트롤이 잘 안 되더라. 원래 잘 못쓰기도 하지만 말이다(웃음). 경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Q 3월3일에 3게이트웨이 전략을 사용했다. 의도한 것인가.
A 작정한 것은 아니었다(웃음). 그냥 연습 하다가 3게이트 운영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 경기를 한 것뿐이다. 그래도 3이라는 숫자가 오늘 유독 고맙게 느껴졌다.

Q 요즘 연패에 빠지며 좋지 않은 상황에 놓였던 것 같은데.
A 뭔가 다른 생각이 많아진 것 같다.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는 그런 시기가 아니더라. 다른 생각이 많이 들었다. 게다가 이번 시즌 경기 내용이 마음에 든 적이 없다. 이상하게 경기가 잘 풀리지 않는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이를 먹었기 때문에 군대 문제도 생각해야 하는 등 고민이 많다. 아직 어리다고 볼 수는 있지만 프로게이머에게 24살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 결혼도 해야 하지 않나(웃음). 장난이다. 경기에 집중하지 못한 내 잘못이긴 하지만 앞으로 남은 경기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금방 살아날 것이라 생각한다.

Q 도재욱이 저그전 실력이 는 것 같다. 평가를 좀 해보자면.
A 내가 알려준 것은 아니지만 이번 시즌 (도)재욱이가 연습을 많이 한 것 같다. 유닛들의 움직임이 좋아졌더라. 내 옆자리에 앉는데 정말 열심히 한다. 대회 때 커세어를 자주 잃어 자신감이 떨어졌다가 이번 시즌부터 커세어를 잘 다루다 보니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Q 이영호가 프로토스에게 처음으로 졌는데.
A 일단 KT가 져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환호했다(웃음). 그리고 백동준 선수가 빌드를 잘 짰다는 생각이 들더라. (이)영호가 터렛을 취소하는 실수를 하는 바람에 아쉽게 패했다. 하지만 터렛을 건설했어도 셔틀 속도 업그레이드가 완료돼 있었기 때문에 피해를 입긴 했을 것 같다.

Q 도재욱은 스컬지를 일점사 한다고 했다. 본인은 어떤가.
A 나는 스컬지를 따로 일점사 하지 않는다. 하지만 뮤탈리스크와 스컬지가 함께 있을 때 스컬지를 먼저 제거하는 편이다.

Q 오늘 경기는 실수가 잦았던 것 같다.
A 경기를 집중하지 못해 실수를 한 것 같다. 그리고 KT전에서 주성욱 선수에게 패했을 때는 프로토스전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진 상황이었다. 빌드도 좋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밀렸던 것 같다. 아쉬움이 큰 경기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 프로토스에게 졌을 때 스스로에게 화가 많이 났다. 그래도 지금은 프로토스전이 자신 있다.

Q 팀이 중요한 기로에 놓여 있을 때 연패에서 벗어났다.
A 감독님께서 정말 좋아하시더라(웃음). 이긴지 한 달 넘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승리해야 한다는 생각뿐이었다. 오늘도 패하면 다 질 것 같아 부담감이 심했다. 그래도 연패를 끊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경기는 정말 떨렸다.

Q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는데.
A 부끄럽다(웃음). 경기력이 좋았다면 모를까 나는 스스로 실망한 경기였기 때문에 정말 부끄럽다. 우승한 날짜를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것 같아서 솔직히 기분도 좋고 다행이라 생각한다. 외우기 쉬운 날짜 아닌가(웃음).

Q 김택용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면 좋을 것 같나.
A 스타리그 우승을 하거나 100억을 줍게 되면 스트레스가 풀릴 것 같다(웃음). 현실적으로 100억을 줍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스타리그 우승은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지 않나. 제발 열리기라도 했으면 좋겠다. 프로리그만 하기에는 심심하지 않나.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요즘 많이 패하는 모습만 보여준 것 같아 팬들이나 동료들 그리고 코칭스태프와 사무국께 죄송했다. 오늘로서 연패를 끊었으니 이 기세를 계속 이어가고 싶다. 이렇게 뜻 깊은 날에 승리해 다행이고 부담감을 극복해 기분이 좋다. 앞으로 남은 경기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데일리e스포츠 이소라 기자 sora@dailyesports.com]

*SK텔레콤과 함께하는 e스포츠 세상(www.sktelecom.com)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데일리랭킹

1젠지 17승 1패 +29(34-5)
2T1 15승 3패 +24(32-8)
3한화생명 15승 3패 +19(30-11)
4KT 11승 7패 +8(26-18)
5DK 9승 9패 0(21-21)
6광동 7승 11패 -7(18-25)
7피어엑스 6승 12패 -11(16-27)
8농심 4승 14패 -16(14-30)
9디알엑스 3승 15패 -21(11-32)
10브리온 3승 15패 -25(8-33)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